중소벤처기업부가 24일 발표한 ‘창업기업 동향’에 따르면 올해 5월 숙박?음식 분야 창업 기업은 1만 6,927개로 2018년 5월보다 450개(약 2.7%)가 늘었다.
경기가 어렵다고는 하나 베이비부머 은퇴, 청년 창업, 부부창업, 소자본창업 등으로 창업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다는 의미이다.
창업 전문 컨설턴트 오병혁 씨는 창업을 준비하며 꼭 체크해야 할 것들 중 하나로 창업 가성비를 꼽았다.
창업 가성비 지수는 초기 투자 비용 대비 연평균 매출액을 수치화한 지표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되는 정보공개서의 수치를 재구성하여 추산한 것으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창업 전 꼭 살펴봐야 하는 지표 중 하나로 꼽는다.
“저렴한 창업 비용도 중요하고, 매출의 극대화도 중요하지만 그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창업 비용이 저렴해도 매출이 작다면 수익을 낼 수 없고, 반대로 매출이 크더라도 초기 창업 비용이 컸다면 투자금을 회수하는 데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 대비 연평균 매출액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창업 가성비 지수를 꼭 체크해야 하는 것.”이라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창업을 하는 순위로 1위는 치킨, 2위는 피자로 집계 되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지만 높은 창업 비용으로 인해 포기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이며, 브랜드를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점이 창업 가성비 이다.
2018년 등록된 정보공개서 상 피자 업종의 브랜드 중 창업 가성비 지수 1위는 ㈜리치빔의 피자나라치킨공주(6.46)으로 밝혀졌다.
그 뒤를 이어 청오디피케이㈜의 도미노피자(3.51), ㈜오구본가의 59쌀피자(2.74)가 2, 3위를 기록하였고, ㈜피자스쿨의 피자스쿨, ㈜푸드죤의 피자마루가 뒤를 이었다.
이소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