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계에 F4열풍이 거세다.
놀부NBG는 최근 놀부부대찌게의 F4를 패러디한 사리메뉴 광고를 선보였고 핫썬치킨은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F4 멤버인 김현중을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본죽도 꽃보다남자에 소개되면서 매출이 증가하기도 했다.
이들 브랜드가 F4를 직접적으로 활용한 사례라면 Favorite(선호도),Fairness(정직함), Fortune(부), Furnish(갖춤) 등 창업에 가장 중요한 요인 4가지를 실현하는 브랜드들도 있다. 성공하는 프랜차이즈들은 대부분 이 F4를 갖춘경우가 많다. 예비창업자가 창업을 준비하기 전 브랜드와 개설절차, 계약조건이 마음에 들어야(Favorite) 가맹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창업 후에는 본사와 가맹점이 신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본사의 정직한 운영(Fairness)이 필수다. 또 창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 후 얼마나 수익을 내느냐(Fortune)다. 이 모든 것을 갖출 때(Furnish) 점주만족도가 높은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소자본창업계에서 이 F4 성공요소를 모두 충족시키며 예비창업자들의 끊임없는 문의로 그 인기를 실감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있다.
총 창업비용 1500만원의 잉크가이는 고객이 인터넷 또는 전화 주문 시 즉시 방문하여 잉크·토너 리필, 전산사무용품을 납품하는 무점포 창업 브랜드로 국내 및 해외 130개국에서 특허를 획득한 신뢰할 수 있는 안정된 아이템이다. 어려운 경제상황 속 개인, 기업 할 것 없이 각종 소모품 비용을 절감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잉크, 토너 리필, 전산사무문구용품을 전문으로 취급,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자본창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주문 즉시 손으로 직접 만드는 수타 피자와 국내산·냉장육 사용을 원칙으로 하는 치킨을 함께 제공하는 총 창업비용 2600만원의 피자나라치킨공주도 F4를 갖춘기업이다. 저렴한 창업비용과 높은 유통마진, 배달 전문 브랜드로서 점포에 대한 고정비 부담이 적다. 피자와 치킨세트가 1만3900원으로 가격경쟁력이 높은 장점도 있다.
여성이라면 경제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피부관리와 몸매 가꾸기에 대한 끝없는 욕심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여성들의 심리를 만족시키기 위해 ‘피부천사’의 총 창업비용 3100만원 수준. 1회 5000원부터 5만원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피부관리 비용으로 다양한 여성 고객층의 마음을 확실히 사로잡고 있다.
피자나라치킨공주는 관계자는 “어려운 불경기 적극적인 재기 의지를 불태우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이 불경기 소자본창업계의 ‘F4’를 주목한다면 실패없는 창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09-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