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와 모짜렐라 치즈를 주재료로 하는 둥그렇고 넙적한 원 모양의 음식.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인기 간식메뉴. 이 정도 힌트라면 대한민국 국민의 80% 이상은 정답을 맞출 수 있지 않을까? 바로 토마토 소스와 치즈를 얹은 이탈리아의 대표 빵 요리인 피자(Pizza)이다.
피자라는 말은 납작하게 눌려진 또는 둥그렇고 넙적한 빵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삐따(Pita)’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고대 이탈리아어 ‘a point’ 단어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두 가지 유래설이 존재한다.
피자의 어원이 어디에서 유래되었든 아마도 우리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외식메뉴라는 것에는 누구도 반박할 이가 없을 듯 하다.
피자는 빵의 두께와 굽는 도구, 토핑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우리가 흔히 아는 피자의 종류는 두 가지로, 가장 널리 알려진 종류는 팬피자(Pan Pizza)이다. 팬피자는 빵을 굽는 두툼한 팬에 올려 놓고 구워 대체로 빵이 두껍고 기름지다. 요즘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피자의 종류는 스크린피자(Screen Pizza)로 얇은 쇠그물망 위에 올려 놓고 구워 빵이 얇고 맛이 담백해 느끼하지 않은 피자를 선호하는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스크린 피자는 흔히 씬피자(Thin pizza)로 불린다. 이 밖에도 각 피자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토핑 재료에 의한 새로운 피자 종류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피자는 그 종류만큼이나 지니고 있는 영양도 무척 다양하다. 첫째, 눈 앞에 펼쳐지는 피자의 다양한 토핑 재료와 야채는 각각 풍부한 영양소를 고루 포함하고 있어 피자 한 조각만으로 균형 잡힌 식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둘째, 피자의 주재료인 도우와 치즈는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써 섭취 시 유산균은 물론 섬유질, 비타민 등 다양한 기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셋째, 피자치즈가 가지고 있는 칼슘의 양이다. 우유보다 7배나 많은 칼슘을 가지고 있는 피자치즈는 한국인의 부족한 칼슘 섭취율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음식 재료이다.
다양한 종류와 풍부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는 피자는 항상 새로운 모양과 맛으로 소비자들을 향한 식욕의 문을 힘껏 두드린다.
100% 국내산 밀을 사용하는 우리밀 피자 ‘헬로파파’에서는 부드러운 닭 안심살에 향긋한 카레향을 듬뿍 느낄 수 있는 커리핫치킨 피자를 출시했다. 이태리 정통 우리밀 피자와 인도 정통 커리를 입힌 닭 안심살의 조화로운 맛이 소비자들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다.
‘피자에땅’의 신메뉴 씨푸뜨아는 두툼한 게맛살을 길게 깔고 통통한 새우를 뿌린 정통 해산물 피자로 식탁 가득 펼쳐지는 바다 내음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해산물과 어울리는 달콤하고 톡 쏘는 와사비 소스를 뿌려 새로운 종류의 차별화된 맛을 추구하였다.
높은 퀄리티와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피자나라치킨공주’에서는 쉬림프 고르곤졸라 피자를 출시, 메뉴 출시와 동시에 여성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세계 3대 치즈인 고르곤졸라 치즈의 향이 가득한 피자에 통새우와 감자칩으로 풍성함을 더하였으며 넛트크런치를 토핑한 크러스트로 달콤한 마무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지정환임실치즈피자’는 정통임실치즈를 사용한 핫멕시칸 피자를 출시, 2008년 겨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핫멕시칸 피자는 맞춤형 매운 피자로 드시는 분의 취향에 맞춰 3단계로 매운맛을 제공, 고소한 베이컨과 함께 기호에 맞는 매운맛을 즐길 수 있다.
피자라는 메뉴가 우리의 삶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한 토핑 재료에 따른 피자의 종류는 무궁무진하게 진화할 것이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다. 같은 값으로 소비에 점점 까다로운 기준을 더하는 소비자들의 효과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맛을 향한 피자의 진화는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2008-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