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의 경제대국이자 소비국인 미국의 경제위기로 인한 여파가 한국까지 크게 몰아치고 있다. 경제불황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지갑을 여는 횟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연말연시를 즐기며 지출을 아끼지 않았던 소비자들은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연말 소비 계획을 대폭 축소하였으며 생활비 절감까지 줄이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줄이는 생활비 항목으로는 문화·레저활동비, 의류, 식비 순으로 나타났다.
아무리 줄인다, 줄인다 해도 소비자들의 지출절약항목 중 가장 나중 순위는 식비부문 이었다. 즐기고 꾸미는 데에는 인색해져도 먹는 것에 대한 지출절약은 덜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食(식), 먹는 것에 대한 지출절약이 다른 항목에 비해 적은 비율을 차지해도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예전과 같은 양의 소비를 찾아볼 수는 없다. 하나라도 줄이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강해 적게든 많게든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불안한 경제상황, 꽁꽁 얼어버린 소비심리에 각종 외식업체들의 소비자 지갑을 열기 위한 비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만족스러운 품질을 바탕으로 한 저가 전략과 제품 외 또 다른 행운의 전달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이벤트 진행이 바로 그것이다.
남녀노소 전세대가 즐기는 삼겹살을 4,8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100% 국내산 돈육으로 제공하고 있는 도드람포크 공식지정업체 ‘돈이돈이’. 저렴한 가격의 삼겹살은 물론 연말 고객 사은 행사의 일환으로 ‘황금 돼지를 잡아라’ 이벤트를 진행 한다. 12월 5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는 3인분 이상 주문 고객에게 스크래치 응모권을 제공, 1등에게는 순금 10돈 금돼지(1명)를 2등에게는 1돈 금돼지(10명)를 그 밖에 삼겹살, 소주, 음료수 등 다양한 경품 및 매장 내 메뉴들이 당첨 고객들에게 제공된다.
우리 아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외식메뉴인 치킨과 피자를 한 번에 마음껏 즐긴다.
피자와 치킨에 세트 개념을 도입한 ‘피자나라치킨공주’는 콤비네이션 피자와 후라이드 치킨의 피치세트를 13,900원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이다. 최근에는 세계 3대 블루치즈인 최고급 고르곤졸라 치즈를 이용한 쉬림프 고르곤졸라 피자를 선보이며 신메뉴 출시기념 시식후기 이벤트를 2009년 1월까지 진행한다. 신메뉴 시식 후기를 사진과 함께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등에 올린 후 해당 URL 주소를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에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0만원 상당의 명품 가방(1명), 닌텐도 DS(4명), 신메뉴 시식권(20명)의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1995년 런칭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대표 ‘베니건스’. 패밀리레스토랑이라 하면 만만찮은 가격으로 부담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베니건스는 경제상황을 고려한 저렴한 가격과 함께 그에 맞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1월 1일부터는 17,900원의 컨츄리 치킨샐러드를 천원 식사권을 이용해 먹을 수 있는 천원의 행복 이벤트를 진행, 영남지역에서부터 시행하여 점차 확대하고 있다. 또한 12월 1일부터는 베니건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베스트 인기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추운 겨울 날, 녹록치 않은 경제 상황에 소비자들은 몸을 잔뜩 웅크리는 자세를, 각 기업들은 소비자의 심리를 움직이기 위해 양팔을 한껏 펼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저마다의 입장에 따라 불황에 대처하는 자세는 각각 다르지만 저렴한 가격에 풍성한 이벤트를 소비자에게 제공,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소비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 서로 Win Win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2008-12-15